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춥고 기력 떨어지는 겨울 대표 제철 해산물 음식으로 몸보신 하세요

건강한 요리

by 해내고가자 2023. 12. 29. 12:06

본문

728x90
반응형

겨울 대표 제철 해산물 종류

 

춥고 기력 떨어지는 겨울 대표 제철 해산물 음식으로 몸보신

 

사계절이 있는 우리나라와 같은 경우, 각 계절에 맞는 음식을 잘 섭취해 주는 것만으로도 몸의 건강과 기력을 보충하는데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보약보다 더 좋은 제철 음식을 통해 계절에 맞는 영양소를 몸에 공급해줌으로서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 겨울의 경우 추위를 이겨내고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 음식이 필요한 계절입니다.

 

 

겨울은 기온이 낮아서 식물이나 동물의 성장이 느려지고 눈이나 얼음으로 덮여서 수확인 어려운 계절이다 보니 겨울 관련 제철 음식은 대부분 보관이 잘 되는 음식이거나 추위에 강한 음식 혹은 산란이나 수확이 겨울에 맞춰진 음식들입니다.

 

그래도 오늘의 추운 겨울철 먹으면 좋은 제철 해산물 음식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겨울의 스테미너 대표 음식 - 굴

 

굴은 겨울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제철 스테미너 음식 중 하나입니다.

 

 

굴은 나기는 10월 부터 나오지만 알이 작은 반면 제철인 12월에 들어서면 살이 풍부하고 단백질과 미네랄을 많이 함유하고 있고 철분과 아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스테미너에 으뜸가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굴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철분은 혈액을 만들어 피로해소와 혈색개선에 도움이 되고, 아연은 면역력을 강화하고 성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인지 카사노바가 가장 즐겨 먹던 음식 중 하나가 굴인 데는 그 이유가 있는 듯합니다.

 

또한 타우린이라는 아미노산이 많아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압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보통 굴은 생으로 먹거나 혹은 쪄서 먹는 경우가 많다 보니 식중독 등을 피하기 위해서는 신선하고 깨끗한 것을 잘 골라 잘 세척해서 먹어야 제철 음식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 주의하시면 좋겠습니다.

 

 


 

굴 못지않은 대표 음식 - 가리비

 

가리비는 겨울에 잡히는 해산물로 껍질이 단단하고 울퉁불퉁하며 살이 탱글탱글하고 해산물 중에서는 가장 식감이 좋고 맛도 좋은 것이 특징입니다.

 

 

가리비는 단백질과 칼슘, 인,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고 비타민 A와 B1, B2, B12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타우린, 셀레늄, 필수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여 면역력 증진, 골다공증 예방 등에도 효능이 있는 팔방미인의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는 겨울 음식 중 하나입니다.

 

 

가리비는 뼈와 근육을 강화하고 눈건강과 피부 건강에도 좋다고 하니 남성분들은 물론 여성분들에게도 매우 좋은 겨울철 제철 음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겨울에 먹으면 더 맛있는 생선 - 도미

 

도미는 겨울에 가장 맛있는 생선 중 하나로 살이 단단하고 담백하며 지방이 적어서 다이어트에 매우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도미에는 단백질과 오메가 3 지방산, 비타민 A, 비타민 D,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하며 타우린과 리신, 레이신, 메티오닌 등이 풍부하여 피로해소, 간 기능 회복, 성장 촉진, 혈관 건강, 암 예방 등의 매우 좋은 효능들이 있는 생선입니다.

 

도미는 근육을 강화하고 혈관을 건강하게 하며 시력을 보호하고 뼈와 치아를 강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도미의 껍질에는 비타민 B2도 많이 들어 있어 도미는 껍질까지 챙겨 먹으면 영양소 대사에 좋으므로 보통은 찜이나 구이로 먹으면 매우 좋음 겨울 제철 음식입니다.

 

 

오늘은 겨울철 먹어야 할 제철 해산물 음식 3가지에 대해 공유드렸습니다.

 

연말 다양한 행사 및 파티 등이 많은 요즘 같은 시기에 여러 홈파티 음식들이 있겠지만 겨울 제철 해산물을 활용한 메뉴를 준비해 즐김으로써 맛과 건강 모두 잡으시길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영역